한메디로고

원격지원  원격지원

공지사항  공지사항

체험판  체험판  |  PC사양  |  서류첨부

게시판

운영자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답변입니다(진료기록 방법 & 가족, 직원의 수납방법 안내)

  • 작성일2023-07-18
  • 조회수13



OK차트 홈페이지 게시판 운영자입니다. 

아래와 같은 답변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료기록 방법 & 가족, 직원의 수납방법 안내 


질문 1 : 직원없이 원장이 혼자 있는 경우, 차트 사용에 대해서 문의하고 싶습니다

접수실프로그램에서 접수하지 않고, 원장실프로그램에서 바로 진료기록을 해도, 접수 목록에 뜨고 일일장부에도 자동으로 추가가 되던데요.

그러면 굳이 접수실 프로그램에서 접수과정 거치지 않아도 (재진의 경우), 원장실 프로그램에서 진료기록만 해도 되는건지요? 


 접수실프로그램에서 환자를 대기실/치료실로 접수하는 상황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 한의원 사정상 재진환자를 진료기록하여야 할 경우라면, 

 - 원장실프로그램에서 차트를 실행시켜 진료기록하셔도 됩니다.  


 단, 이 진료기록은 발생액이 기록되었으나 수납처리는 마무리되지 않았으므로,

 - 이후 수납현황에서 실제 수납한 금액을 기록하여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2 : 또한, 직계가족이 내원해서 본부금 수납을 받지 않는 경우, 접수실프로그램에서 수납처리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수납처리를 따로 하지 않고 진료기록만 하면 일일장부에는 '부분수납'으로 자동으로 나오고 실수납은 0원이라고 나오던데,

 '부분수납'의 의미가 뭔지,그리고 본부금을 안받는 경우 이렇게 차팅해도 되는건지 문의드립니다. 


 한의원의 가족이나 직원이라고 하여 본부금을 면제하는 것이 적법하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 가족간의 수납은 경제적으로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다면,

 - 범위를 좀 더 확장해서 가족이나 고용한 직원에게 본부금 정도를 할인해주는 것은 사회상규 상 양해할 수 있다...

   이런 정도가 허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아무래도 개발사가 의견을 제시하기에는 업무 영역을 넘어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② 한의원의 가족이나 직원이, 건강보험으로 치료한 후 본인부담금을 할인하는 것이,

 - 너무 자주 발생되어 악용되지 않거나 허위의 사실이 없다고 한다면,

 - 사회적 인간관계에서 상식적으로 허용되는 정도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예시 : 가족 본부금 할인 수납기록과 참고사항 메모)

 

 - 부분수납 : 수납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를 의미하며,

 - 본부금을 수납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할인하여 수납 & 참고란 메모 등을 위처럼 기록하기를 권장합니다. 

   (본부금 외 보험청구 금액은 EDI송신하여 지급받아야 하므로 그에 상응하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어야 함)


PS : 당사로 전화주시어 위 상황에 대한 해석과 설명을 요청하시면 보다 더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번호 - 1644-1021



 

(참고사항)

: 병원 직원·가족 본인부담금 면제 적법 - 심평원 민원상담 사례

- 심평원, 민원회신서 밝혀...보험청구도 가능

- 병원 직원과 가족을 진료한 뒤 본인부담금을 면제해주는 행위는 환자 유인행위로 볼 수 없다는 답변이 나왔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발간한 '2003년 민원상담사례'에서 '병원 직원 및 가족의 본인부담금 면제나 할인의 경우에는

  병원이 영리목적으로 이러한 행위를 한다고 보기 힘들다'고 밝혔다.

- 현행 의료법에는 본인부담금 면제·할인하는 행위 등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 또는 의료인에게 소개, 알선, 기타 유인하거나

  이를 사주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 심평원은 따라서 '위 법령에 해당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보험청구는 물론 가능하고 1일당 횟수에 대해 따로 정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위와 같은 답변의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사항) - 게시판 질문 시 한의원명과 소재지를 표기해 주십시오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23-07-18 00:00
  • 조회수2810

출력하기

 

 

당사는 통화내역 음성 실시간 저장, 관련 텍스트 저장, 기타 연관되는 사항을 각 한의원별로 모두 저장하여 사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를 참고하시어 한메디한의원(서울영등포구)처럼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소재지를 표기해 주시면 상호간 더 도움이 될 듯합니다.

 

 

 
OK차트를 사용하시는 한의원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음 사항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전국적으로 동일 이름의 고객 한의원이 다수 분포하고 있어 구분하기 위함과,

② 고객 한의원의 소재지를 파악하여 빠르게 답변하고 상담해 드리기 위함입니다.
③ 그리고, 고객한의원과의 히스트리를 누적하고 이후에도 그 내용을 참고하여 서비스하기 위함입니다. 

(통화내역 음성 실시간 저장, 관련 텍스트 저장, 기타 연관되는 사항을 각 한의원별로 모두 저장하여 사후 서비스를 지원)  

 

 

 
1. 게시판에 질문 게재시 작성자란에 한의원명과 소재지 표기

   ex) 한메디한의원(서울영등포구) 
 
 
2. 한의원의 소재지 파악 및 동일한 이름의 한의원을 구분하기 위함
 - 신속한 연락과 업무지원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

 

 
3. 한의원명과 소재지가 파악되지 않은 질문에는 경우에 따라 답변하지 않을 수도 있음       
4. 비밀 설정된 질문과 답변은, 원글 게재하신 분과 당사 임직원만 공유할 수 있음

 

 

 

위와 같은 '게시판 이용 방법 안내' 규칙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수정 답글 목록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