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보완청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첨부파일을 등록하였으니 다운로드하시어 압축해제 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원청구 : 해당 진료월의 보험진료비 총액을 청구서로 만들어 EDI송신. 또는 이전에 청구한 원청구에 문제가 있어 전건반송”(청구서 자체 반송)된 경우 진료기록을 수정하여 다시 원청구를 수행.
2. 보완청구 : 원청구 및 기타 청구 내용 중 문제가 있어 명세서가 반송된 경우
해당 명세서의 내용을 수정하여 다시 청구. 보통 원청구시 수진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잘못 기재한 경우 등 수진자의 자격에 대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가 다수.
3.누락청구 : 해당월의 원청구에서 누락된 환자에 대하여 청구.
4.추가청구 : 이미 청구한 해당 환자 진료내역 중 일부를 추가(진찰료, 침술료, 약
처방 등)하여 청구.